저는 작년에 시험준비를 하는데 한국사 자격증이 필수조건이라고 해서 어쩔수 없이 자격증을 땃답니다. 그런데 이 시험은 합격햇는데 본시험이 합격이 어려울것같다보니...ㅋㅋㅋ 괜히 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이 있는지 궁금해지면서 떨렸습니다 ㅠ_ㅠ 이것까지 다시봐야한다면 정말 암울하잖아요...그래서 오늘은 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

.


먼저 한국사 능력 시험에 대해 알아볼께요. 한국사 능력 시험은 1년에 네번정도 시행되는 시험인데요 최근에는 임용고시 필수자격증이 되서 많이 준비하시는것 같더라구요.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테스트하는 시험인데요 처음에 공부하려니 좀 짜증은 났지만 하다보니 그래도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.



제가 이시험을 준비할때 국사 손놓은지 15년은 지났을때였거든요..대하드라마도 잘 안봤어요...왜냐면 국사는 제 머릿속에서 거의 사라졌기때문에 역사물을 봐도 그다지 재밌지 않더라구요...보다가 아버지나 친구가 뭐 물어보기라도 하면 참..난감 난감...그런데 이 시험을 치르고 나서는 기본적인건 거의 파악이 되었습니다. 고려와 고구려도 구분이 안되었던 나란인간은 이렇게 깨우쳐갔답니다;;;;



한국사 능력 시험은 고급/중급/ 초급으로 나뉘어져 있고 고급과 중급은 50문항으로 테스트하고 초급은 40문항으로 본답니다. 저는 중급으로 봤었어요. 임용고시 보는 분들은 중급자격증만 있으면 가능하답니다. 아! 중급 3급이어야해요!!!!! 그럼 한번 합격한 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은 어떻게 될까요? 

.


다행이도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은 없습니다!!!! 본 시험에서 몇번을 떨어져서 몇년을 공부하신다고 해도 이 자격증은 사라지지 않는답니다!!!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어요 ㅠ_ㅠ


그리고 짧게나마 제가 중급 3급을 한번에 합격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. 저는 순수하게 독학을 했습니다. EBS강의 보라는 말이 많았는데 그걸보기에는 시험일자가 얼마 안남았기때문이예요...ㅠ_ㅠ 전 일주일 공부하고 합격했는데요 아까도 말씀드렸는 국사에 대한 지식이 없었어요 진짜. 그렇지만 저는 딱 책 두권을 샀습니다. 한권은 한국사 능력 시험 기본서 같은걸로 요점과 문제가 번갈아 나오는 책을 먼저 사서 봤습니다. 이걸 보는데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 처음에는 문제풀면 거의 다 틀렸어요 -_-


이걸 어째야 하나 하고 한권을 더샀는데요. 기출문제를 분석해서 만든 총정리식 문제집이었습니다. 한국사 능력 시험과 똑같은 구성으로 시험전에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 하고자 만들어진 책이었어요. 전뭐 테스트하고말것도 없이 다 몰랐습니다. 그 문제집은 12회정도의 기출문제와 기출 예상문제로 나와있었는데요. 5회까지만 해도 아주 엉망이었어요 ㅠ_ㅠ 문제집에 비가내렸습니다. 



그런데 5회를 그렇게 비를 맞다보니 점점 유사한 문제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습니다. 쌩뚱맞은 문제는 몇개 안되요..다 기출에서 그 지문과 보기쪽을 좀 폭넓게 공부하면 다 그안에 있더라구요. 저는 책펴고 폭넓게 할시간이 없어서 해설에 나와있는 내용만 꼼꼼하게 보고 넘어갔더니 9회문제부터는 합격선을 넘어서더라구요!!!!!! 국사 백지에서 그정도까지 올라가긴 하더라구요. 그리고 저는 합격을 했습니다 2문제 틀렸어요...

.


책두권으로 일주일만에 끝낸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길게 공부한다고 해서 그정도 집중하는것도 아니고 짧은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내는게 자격증시험 합격법인것 같아요.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 과 합격팁에 대해 적었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. 앞으로 시험보실분들 꼭 합격하시길 바래요!!!

+ Recent posts